성장모습
21일간의 부화여행
부화상식
탄생의 순간
부화온도 및 일수
알속 병아리 성장모습   

1일째 / 0.0002g
배반부분의 혈관이 짙은 적색으로 변하고, 원시조와 원절이 출현한다.
두부와 척추의 기초가 생긴다.
2일째 / 0.0003g
머리,눈, 심장,신장, 배설기, 생식기 등이 생기기 시작하고, 입란 42시간이 지나면 심장박동과 혈액순환이 시작된다.
난황주머니 위에 양막(태아를 둘러싼 반투명의 얇은 막. 속에는 양수가 들어 있음.) 과 요막(allantois:배(胚)의 장(腸) 끝에서부터 보자기 모양으로 나와 있는 막)이 생기기 시작한다. 양막은 그 안에 배자(태아가 자라는 공간으로서의 태반(胎盤))가 떠 있을 수 있는 투명한 액체를 가지고 있어 태아의 발육을 돕는다.
3일째 / 0.02g
이 기간은 아주 중요한 시기로, 혈관과 연결된 심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입란 64시간이 지나면 날개 형성이 시작되고, 태아가 왼쪽편으로 눕기 위해 회전을 시작한다. 혈관이 급속히 발달하고 양막에 양수가 생겨 태아를 충격에서 보호한다. 머리, 꼬리 및 소화기의 전체모습이 명확해지고, 폐, 기관, 간장, 신장이 뚜렷이 나타나며 뇌 분화가 시작된다.
4일째 / 0.05g
뇌의 분화가 진행되어 전뇌, 중뇌, 후뇌의 3부분으로 나뉘어 태아의 윗부분에 보인다.
심장이 더욱 커져 있고 난황낭막 위에 혈관이 넓게 퍼져 발달한다.
심장우측에 한쪽 눈이 어두운 점으로 나타난다.
배자의 형이 C자형으로 되며, 비뇨기가 발달하고 생식기가 생긴다.
5일째 / 0.13g
얼굴과 코 부분이 실질적인 외모를 갖추기 시작하여 까만 눈이 확실히 보이고, 심장박동이 왕성해진다.
끝부분에 요막이 더욱 크게 보이는데, 요막은 호흡작용(혈액에 산소 공급, 탄산가스 제거), 배설작용(태아의 신장에서 배출되는 물질제거,요막강에 저장), 소화작용(난각에서 칼슘을 흡수하게 하고, 알부민의 소화를 돕는다)을 한다.
다리가 분화되기 시작하며, 양수는 증가해서 배자가 떠 있게 되며, 양막은 연동운동을 시작한다.)
6일째 / 0.29g
5~6일 사이에 배의 길이가 10mm가 넘으며 날개와 다리의 형태가 보인다.
커진 심장을 둘러싸는 흉곽형성이 시작되며 뇌와 눈이 더욱 뚜렷이 보인다.
태아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관찰된다.
조류로서의 특징이 완연해지고, 생식기가 분화된다.
왼쪽 난소가 더욱 발달되기 시작하며, 암수구별이 가능하다.

7일째 / 0.57g
위는 선위와 근위로 세분화되며 혈액순환이 왕성해지고 자온(自溫)이 발생되며, 동시에 부리, 날개 및 발이 뚜렷이 보인다.
벼슬의 발육이 시작된다.